80년대 ‘테이크 온 미’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노르웨이 출신 3인조 밴드 아하의 결성과 전성기, 그리고 근황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아하 테이크 온 미가 공개됐다. 원제는 “a-ha, the Moive”. 국내에서는 그룹명보다 더 유명한 이들의 최고 히트곡명을 제목으로 달았다. 80년대 ‘테이크 온 미’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노르웨이 출신 3인조 밴드 아하의 결성과 전성기, 그리고 근황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아하 테이크 온 미가 공개됐다. 원제는 “a-ha, the Moive”. 국내에서는 그룹명보다 더 유명한 이들의 최고 히트곡명을 제목으로 달았다.
‘Take on Me’는 곡 자체도 귀에 남지만 현실 속 여성이 만화 속 가상세계로 들어가 주인공 캐릭터 남성과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을 훌륭하게 시각적으로 구성한 뮤직비디오도 당시로서는 센세이셔널한 작품이었다. 테이크온 미 뮤직비디오는 2010년 유튜브에 업로드돼 10년이 지난 2020년 10억뷰를 돌파할 정도로 꾸준히 조회되고 있다. 1980년대 뮤직비디오 중 유튜브 10억뷰를 돌파한 곡은 건스앤로제스의 스윗차일드 오마인에 이어 아하의 테이크온 미가 두 번째로 알려졌다. 뮤직비디오는 만화 속 남자 주인공 캐릭터가 가상 세계 속에서 여주인공을 현실 세계로 무사히 탈출시키고 자신도 현실 세계로 빠져나가면서 끝난다. 그리고 그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Take on Me’는 곡 자체도 귀에 남지만 현실 속 여성이 만화 속 가상세계로 들어가 주인공 캐릭터 남성과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을 훌륭하게 시각적으로 구성한 뮤직비디오도 당시로서는 센세이셔널한 작품이었다. 테이크온 미 뮤직비디오는 2010년 유튜브에 업로드돼 10년이 지난 2020년 10억뷰를 돌파할 정도로 꾸준히 조회되고 있다. 1980년대 뮤직비디오 중 유튜브 10억뷰를 돌파한 곡은 건스앤로제스의 스윗차일드 오마인에 이어 아하의 테이크온 미가 두 번째로 알려졌다. 뮤직비디오는 만화 속 남자 주인공 캐릭터가 가상 세계 속에서 여주인공을 현실 세계로 무사히 탈출시키고 자신도 현실 세계로 빠져나가면서 끝난다. 그리고 그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아하의 미국 진출 두 번째 싱글, 더 선 얼웨이즈 신스 온 TV 뮤직비디오 초반부에 그 결말이 나온다. 아하의 미국 진출 두 번째 싱글, 더 선 얼웨이즈 신스 온 TV 뮤직비디오 초반부에 그 결말이 나온다.
레이디 플레이어 원 (2018) – 80년대 대중문화를 읽다 키워드 5개, 최초 가상현실 블록버스터 영화 <아바타>보다 레벨업 최초의 가상현상 블록버스터! 할리우드의 자본… blog.naver.com 레이디 플레이어 원 (2018) – 80년대 대중문화를 읽다 키워드 5개, 최초의 가상현실 블록버스터 영화 <아바타>보다 레벨업 최초의 가상현상 블록버스터! 할리우드의 자본… blog.naver.com
가상현실 게임의 세계에서의 모험을 다룬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2018년작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아하의 ‘Take on Me’ 뮤직비디오는 영화의 기본 모티브로 오마주되기도 했다. 그리고 Take on Me 뮤직비디오에 사용된 애니메이션 기법은 이번 영화에서도 부분적으로 오마주되어 사용되기도 했다. 가상현실 게임의 세계에서의 모험을 다룬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2018년작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아하의 ‘Take on Me’ 뮤직비디오는 영화의 기본 모티브로 오마주되기도 했다. 그리고 Take on Me 뮤직비디오에 사용된 애니메이션 기법은 이번 영화에서도 부분적으로 오마주되어 사용되기도 했다.
1985년 전성기의 리즈 시절의 아하. 왼쪽부터 기타 폴 왁타(만 24세), 키보드 마그네 풀홀멘(만 23세), 메인보컬 모턴 해킷(만 26세). 영화 속 인터뷰에 따르면 이들은 이런 아이돌 보이밴드 이미지를 무척 싫어했다고 하며, 특히 폴과 마그네은 대중의 관심이 뛰어난 외모의 소유자 모튼에게 집중한 것을 오히려 다행으로 여겼다고 한다. 그리고 모튼은 출중한 외모 때문에 자신의 보컬이 저평가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1985년 전성기의 리즈 시절의 아하. 왼쪽부터 기타 폴 왁타(만 24세), 키보드 마그네 풀홀멘(만 23세), 메인보컬 모턴 해킷(만 26세). 영화 속 인터뷰에 따르면 이들은 이런 아이돌 보이밴드 이미지를 무척 싫어했다고 하며, 특히 폴과 마그네은 대중의 관심이 뛰어난 외모의 소유자 모튼에게 집중한 것을 오히려 다행으로 여겼다고 한다. 그리고 모튼은 출중한 외모 때문에 자신의 보컬이 저평가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전성기인 15년 후 2000년의 아하. 폴 왁타(만 39세), 모턴 해켓(만 41세), 마그네 풀홀멘(만 38세). 1993년 5집 정규앨범 ‘Memorial Beach’ 이후 활동을 중단했다가 7년 뒤 6집 정규앨범 ‘Minor Earth’, ‘Major Sky’를 발표할 당시 모습이다. 전성기인 15년 후 2000년의 아하. 폴 왁타(만 39세), 모턴 해켓(만 41세), 마그네 풀홀멘(만 38세). 1993년 5집 정규앨범 ‘Memorial Beach’ 이후 활동을 중단했다가 7년 뒤 6집 정규앨범 ‘Minor Earth’, ‘Major Sky’를 발표할 당시 모습이다.
2017년 MTV Unplugged 공연 당시 아하. 모튼 해켓(만 58세), 폴 왁타(만 56세), 마그네 풀홀멘(만 55세). 2017년 MTV Unplugged 공연 당시 아하. 모튼 해켓(만 58세), 폴 왁타(만 56세), 마그네 풀홀멘(만 55세).
아하(a-ha)를 기억하시나요? – 아하 MTV Unplugged 공연 IPTV 채널을 돌리면서 SBS MTV에서 아하의 MTV Unplugged 공연을 방영하고 있기 때문에 채널을… blog.naver.com 아하(a-ha)를 기억하고 있습니까? – 아하 MTV Unplugged 공연 IPTV 채널을 돌리면서 SBS MTV에서 아하의 MTV Unplugged 공연을 방영하고 있기 때문에 채널을… blog.naver.com
이 공연의 실황은 2017년 ‘a-ha MTV Unplugged: Summer Solstice’라는 앨범명의 2장짜리 CD앨범으로 발매됐으며, 2018년에는 이들의 언플러그드 월드투어가 이어졌다. 이 공연의 실황은 2017년 ‘a-ha MTV Unplugged: Summer Solstice’라는 앨범명의 2장짜리 CD앨범으로 발매됐으며, 2018년에는 이들의 언플러그드 월드투어가 이어졌다.
MTV Unplugged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한 대표곡 Take On Me는 애절함이 가득한 멋진 곡으로 재탄생했다. MTV Unplugged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한 대표곡 Take On Me는 애절함이 가득한 멋진 곡으로 재탄생했다.
2020년 다큐멘터리 제작 당시. 폴 와크타(만 59세), 마그네 풀홀멘(만 58세), 모턴 해켓(만 61세). 이 사진은 영화 속에서 촬영 장면이 조금 나왔었어. 영화를 보고 알게 된 지금까지 몰랐던 사실 하나. 폴 왁타와 마그네 풀홀멘이 음악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해왔고, 그런 대립이 마그네 풀홀멘의 건강에도 어느 정도 악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그럼에도 대립과 화해를 반복하며 10대 중반부터 40년 넘게 함께 음악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2020년 다큐멘터리 제작 당시. 폴 와크타(만 59세), 마그네 풀홀멘(만 58세), 모턴 해켓(만 61세). 이 사진은 영화 속에서 촬영 장면이 조금 나왔었어. 영화를 보고 알게 된 지금까지 몰랐던 사실 하나. 폴 왁타와 마그네 풀홀멘이 음악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해왔고, 그런 대립이 마그네 풀홀멘의 건강에도 어느 정도 악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그럼에도 대립과 화해를 반복하며 10대 중반부터 40년 넘게 함께 음악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2021년 영국판 복면가왕 The Masked Singer 시즌2에 출연한 모튼 해킷. 2021년 영국판 복면가왕 The Masked Singer 시즌2에 출연한 모튼 해킷.
아하의 전성기는 1985년부터 1990년 사이였는데 10장의 정규 스튜디오 앨범 중 4장이 이 시기에 발표됐다. 아하의 전성기는 1985년부터 1990년 사이였는데 10장의 정규 스튜디오 앨범 중 4장이 이 시기에 발표됐다.
1985年 년 『Hunting High and Low Take On Me』 태양은 언제나 텔레비전에서 빛나고 있다 1985年 년 『Hunting High and Low Take On Me』 태양은 언제나 텔레비전에서 빛나고 있다
1986년, Scoundrel Days Cry Wolf, 나는 당신을 잃었습니다, 맨해튼 스카이라인 1986년, Scoundrel Days Cry Wolf, 나는 당신을 잃었습니다, 맨해튼 스카이라인
1988년, Stay on these Roads Touchy, The Living Daylights(이 도로들에 터치하고 있습니다) 1988년, Stay on these Roads Touchy, The Living Daylights(이 도로들에 터치하고 있습니다)
1990년 East of the Sun, West of the Moon Crying In the Rain, (Seemingly) Nonstop July 초기의 음악적 특징이 잘 드러난 Scoundrel Days와 나름의 변화를 시도한 East of the Sun, West of the Moon이 주관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1990년 East of the Sun, West of the Moon Crying In the Rain, (Seemingly) Nonstop July 초기의 음악적 특징이 잘 드러난 Scoundrel Days와 나름의 변화를 시도한 East of the Sun, West of the Moon이 주관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단 한 곡을 고르자면 그들의 총력량이 집결된 것 같은 Manhattan Skyline. 영화 내용 중 인터뷰에서 아하는 당시 미국에서 히트하지는 못했지만 그들이 (아이돌 보이밴드) 허수아비가 아니라는 것을 이 곡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가장 좋아하는 단 한 곡을 고르자면 그들의 총력량이 집결된 것 같은 Manhattan Skyline. 영화 내용 중 인터뷰에서 아하는 당시 미국에서 히트하지는 못했지만 그들이 (아이돌 보이밴드) 허수아비가 아니라는 것을 이 곡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다.